동화작가 김정미의 창작놀이터


참 신기하고도 꿈같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바로 2019년 5월 11일,
아르코에서 후원하고 어린이책작가연대가 주최하는 <2019 신나는 예술여행> 어린이청소년문학순회 '잇다' 권정생 작가편 행사에 참여하게 된 것이지요.

행사는 토요일 낮 2시부터 안동 강남도서관에서 개최됐답니다.

<강아지똥> <엄마 까투리> <몽실언니> 등등 주옥같은 작품을 남긴 권정생 동화작가. 안동이 고향이라는 걸 아시나요?

안동의 한 교회에서 종지기로 생활하며 틈틈이 아동문학을 쓴 선생님. 지병이 악화되어 71세의 연세로 하나님 품에 안기셨지요.

작가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함께 '잇는' 이번 행사에서 저는 대구 경북 지역의 현업 작가로 권정생 선생님의 작품을 소개하게 됐습니다.

무려 서정오, 이숙현, 김성민, 김태호 작가님과 함께요! 제가 존경하고 좋아하는 작가님들이라 무한영광이었답니다.


짠! 행사가 열린
안동 강남 어린이도서관 입니다.
(서울 강남 아니고요 ㅎㅎ)


행사가 시작되고 어린이, 학부모님들이 한분 한분 찾아오셨어요.

두근두근!


작가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20분 남짓.
가장 먼저, 서정오 선생님께서
권정생 선생님에 대해 소개해주셨답니다.


이날 몸이 좋지 않으신데도
참여해주셔서 얼마나 영광이었는지 모른답니다.

선생님은 실제로 권정생 선생님과 편지를 주고 받으셨어요. 이날, 손편지가 공개되었는데 얼마나 뭉클하던지요!


아름다운 동화작가, 이숙현 선생님은 권정생 작가님의 <강아지 똥>을 소개하셨어요.

작품에는 실리지 않은 원본의 에피소드를 읽어주셨답니다. 읽는 작가와 보는 이들 모두 울컥했어요.


이윽고 제 순서가 되었어요.
어찌나 떨리던지요.

왜냐하면...


제 순서는
'율동'으로 권정생 선생님의 동화를 소개하는 시간이었거든요.(머쓱)


제가 교회에서 율동 교사로 봉사해요.
그저 적당한 사람이 없어 담당하게 된 건데, 그 경험이 이렇게 쓰일줄은 몰랐답니다.


권정생 선생님의 <엄마 까투리>와 제 동화 <유령과 함께한 일주일>을 소개하고,

이어 애니메이션 <엄마 까투리> 율동을 함께 췄어요.


"다같이 일어나서 신나게 따라춰 볼까요?"

제 말에 "에이~싫어요" 했던
남자 어린이들, 제일 신나게 췄다는 거^^
(귀요미들*.*)


김태호 작가님의 강의도 진행됐어요.
작가님은 자기 작품의 동물들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려줬어요.

이날 소개한 김태호 작가님의 단편동화집 <네모 돼지>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작품이랍니다.


다음 시간은...두구두구두구!

마지막 주자(?)
김성민 동시인 등장!!!

시인님은 무려 음악으로 동시를 소개해주셨답니다.

직접 기타로 신나게 노래를 들려줬다는  이 말씀! 꼭 공연 열어주셨으면 좋겠어요 (*.*)


정말 정말 재밌는 시간이었겠죠?

이렇듯 저희 후배 작가들이
동시며 동화, 그림책까지 골고루 소개할 수 있었던 것은 권정생 선생님이 팔방미남이었다는 뜻이기도 하답니다.

소년소설에다 에세이까지, 거의 모든 글을 섭렵하고 세상에 내놓으셨으니까요.


2부 순서로 어린이들과 함께 즐기는
신나는 놀이 시간이 열렸어요.


작가들이 준비해온 낱말, 단어 카드를
벽에 붙여놓고 여러장씩 떼어서
이야기를 만든 것인데요.

하나같이 어찌나 멋진 이야기를 만들던지! 미래의 작가로 손색이 없었어요.


하핫.
이날 제 딸 우주, 남편이랑 함께 갔는데요.

우주도 어찌나 즐겁게 참여하던지
정말 이루 말할 수 없이
행복한 시간이었답니다.

어린이 친구들 반가웠어요!


다시 한번,
이런 기회를 주신
작가연대 선생님들 감사합니다.

권정생 선생님도
하늘나라서 지켜보시며
행복하셨죠? ^.^

Comment +2

  • 가을홍옥 2019.06.28 23:50

    오랜만이에요 작가님!! 우와 이런 행사에 가시다니!! 하면서 읽다가...
    '율동으로...(머쓱)' 이 부분에서 육성으로 웃었어요 ㅎㅎㅎㅎ죄송해요. 작가님의 열정에 넘친 몸짓과 아이들의 신난 모습 너무 보기 좋아요.
    우주가 벌써 저만큼 컸네요. 예쁜 원피스가 너무 잘 어울려요. 그리고 잘 따라해 보여서 깜짝 놀랐네요 ㅎㅎ제 아들은 저 무렵 천방지축이었는데요 ㅎㅎㅎㅎ 바쁘신 와중에도 포스팅해주셔서 감사해요^0^

    • 으악. 댓글 쓰다가 날려버렸어요 흑흑.ㅜㅜ 선생님 잘 지내셨죠? 블로그를 하니 이렇게 선생님과 소통도 나누게 되네요. 흑흑.

      저는 아주 정신없이 보냈어요. 회사 생활 적응하느라..아픈 가족 돌보느라...저도 아프느라ㅜㅜ 올해도 절반이 지났는데 글은 하나도 못썼네요 흑흑.

      바빠도 블로그에 글 종종 남길게요. 선생님도 소식 자주 전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동화작가 김정미 입니다.

기록이 무척 뜸했네요(ㅠ.ㅠ)
낮엔 회사, 저녁엔 육아...
거기에다 건강까지 좋지 않아
참 혹독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작년에 첫 방문 했는데
어느덧 5차례 강의를 한 대구 책벌레서점.

동네책잔치, 마지막 강의를
4월 6일 토요일 진행했습니다.

주제는 <마을 지도 만들기>였습니다.
지난번 같은 주제의 강의에 왔었는데 또 참여한 친구도 있었어요. (*.*)


대구에 오시면 만촌동 책벌레 어린이서점에 꼭 들러보세요.

노란 기운이 기분을 매우 좋게 만든답니다.


설명은 짧게!  활동은 길게!


열심히 참여하는 친구들!


지난번에 마을 지도를 만든 친구는 "마을 마스코트"를 만들었답니다.

만촌동에 사는 친구인데요. 마을의 유래를 살펴보면, 만촌이라는 지명에는 '농사가 늦다'는 뜻이 담겨 있어요.

'늦다'는 데서 달팽이를 떠올렸다고 합니다. 달팽이집 위에 올라간 건물들, 보이시나요? (*.*)


아이들의 그림은 참 따뜻해요.
색채를 과감히 쓰는데도 촌스럽지 않죠. ^^

이밖의 기발하고 재밌는 작품들이 많았답니다.

아이들 모두, 이 시간을 통해
마을에 대해 알게 됐고
마을을 사랑하게 되었다고 해요.


마지막은 싸인하는 제 모습. ^^
이 순간만큼은 어느 누구도 부럽지 않답니다.


Comment +1

3월, 봄, 새학기.
제법 따뜻해진 날씨를 보니 아이들 얼굴이 떠오른다. 다들 잘 지내고 있지?

2016년 10월 말, 즐겁게 다니던 회사를 '계약 종료'로 퇴사하고 2년 간 프리랜서로 살았다.(그리고 2019년 1월, 다시 그 회사에 들어갔다.)

글과 관련된 일이라면 모조리 외주를 받아 수행했고(공공기관 성과집 원고 작성, 출판사 단행본 라라이팅 윤문, 카피 등등) 스토리텔러로서도 경험을 넓히는 시간이었다.

경주시, 영천시와 함께 지역 문화를 스토리텔링하는 일을 맡았고 그 결과가 동화책, 그림책으로 탄생했다. 부산으로, 서울로 부지런히 강의도 다니고, 그 와중에 동화책도 쓰고 임신도 하고 아기도 낳고, 라디오 고정패널로 활동도 하고...아, 나 정말 열심히 살았구나. (눈물 좀 닦고)

참 많은 일을 했지만 기억에 남는 게 대구의 한 초등학교에서 방과후교사, 돌봄교사 경산의 한 초등학교서 돌봄교사로 일했던 거다.

특히, 방과후교사 일은 출산에도 불구하고 2년 간 쭉 일했다. 토요 수업이라 방학 때는 쉬었기에 가능했단 일이다. (출산을 1월에 해서 딱 방학 기간 동안 몸조리 하고 3월부터 수업을 나갔다.)

내가 담당한 과목은 '독서 논술'. 자격증도 없는 내가 동화작가라는 경력(?)으로 도전할수 있는 분야였다.

다행히 한 학교에 합격했고 아이들을 만났다. 동화작가로서 아이들이 책을 좋아하길, 이야기를 사랑하길, 자신의 삶을 사랑하길... 바라는 마음이었기에 매수업 어떻게 진행할지 고민했다.

아직도 첫 수업 때가 기억난다. 여기저기 강의를 다니며 아이들을 만났지만 수업은 처음이라 긴장이 많이 됐다. 기도를 많이 하고 수업에 임했다. 다행히 즐겁게 수업을 마무리했고, 그렇게 매주 토요일을 기다리게 됐다. 맞다. 난 아이들과 사랑에 빠져버렸다.

항상 느끼는 거지만, 우리는 매순간 최선을 다해 살아갈 수 밖에 없다. 최선을 다해도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고 어떤 경우 보기 좋게 실패하기도 한다. 이럴지언데, 노력까지 하지 않는다면 결과는 안 봐도 뻔하다.

그러나 참 삶이라는 게 아이러니해서 노력하지 않아도 때론 그 이상의 것을 얻기도 한다. 그 순간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내가 잘 나서 이룬 것"이라 자만한다면, 운이 달하는 어느 때에 밑천이 드러나고 말 거다.

다행히 나는 우매하고, 섣부르고, 늘 실패와 실수를 반복하지만 그럼에도 노력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는 걸 아는 편이다.(어김없이 자만하는 순간 날 꾸짖는 어떤일이 생기고 마니까 말이다.)

아이들을 만나는 일도 그러했다. 수업 준비가 부족했을 땐 자신감이 떨어져 수업 내내 신이 나지 않았고 아이들도 덩달아 기운을 잃었다. 모든 에너지가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스승의 역할이 중요한 건 아이들에게 삶의 자세나 태도 같은 걸 전달하기 때문일 거다.

간단히 쓰려고 했던 게 길어진다. 이런 마음, 참 오랜만이라 반갑다.(회사생활로 지쳐있었기에.)

저 위의 사진들은 영남일보에서 받은 '우수지도자상'이다. 학교가 아닌 신문사라니, 의아한 일이다. ㅎㅎ 간단히 말하자면 '강사'라는 신분은 프리랜서(자영업)에 가깝기 때문에 소속이 없다.

그런데도 상을 받은 건, 운이 좋아서다.

아이들의 능력을 썩히기 아까워 아이들 글을 영남일보 신문사에서 진행하는 '독후감 대회'에  보냈고 놀랍게도 아이들이 가장 큰상을 비롯해 엄청 많은 상을아 '단체상',  '우수 지도자상'을 받게 됐다.

그것도 2년 연속. 참 변변찮은 내가... 제자들을 잘 만난 덕이다. 다 신의 가호다.

한창 출강할 적엔 쑥스러워 포스팅하지 않았다. 시간이 흘러, 새학기인 봄날이 되니 아이들 얼굴이 하나 하나 생각나 흔적을 남겨본다.

이 아이들 중에 작가가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면 즐거워진다. ^^
ㅡㅡㅡㅡㅡㅡㅡㅡ


* 자녀 글쓰기 지도, 논술 등으로 고민이나 상담을 요청하는 분들이 계세요. 주저 마시고 funkjm@naver.com으로 문의해주세요 :-)

Comment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