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작가 김정미의 창작놀이터

 

 

지난 화요일(11월 20일), 예스24에서 주최한 <문화 축제>에 다녀왔다. 이날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게스트가 출연했는데, 나는 유독 뮤지션 양방언에게서 눈을 뗄 수 없었다. 깊이 매료됐기 때문이다.

양방언은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다. 제주도 출신 아버지와 신의주 출신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일본에서 자랐다. 어린시절부터 이방인으로서의 외로움을 겪었던 그는 뮤지션이 되어 한국에 왔고, 1999년에 한국 국적을 취득했다. 다섯 살때부터 피아노를 배우며 음악에 푹 빠졌지만 아버지의 권유에 의사가 됐다. 그러나 결국은 뮤지션의 길을 택해, 달란트를 맘껏 뽐내고 있다.

 

양방언은 2002아시안게임 공식 주제곡 '프런티어', 다큐멘터리 '차마고도'의 배경음악, 영화 '천년학' OST 등을 작곡하는 등 다방면에서 재능을 뽐내왔다.


그에 대해 자세히는 몰랐지만, 하도 유명한 분이라 이름 정도는 알고 있었다. 그러나 얼굴을 실제로 본 것은 처음이었다. 이날, 양방언은 대담에 앞서 피아노 한 곡을 연주했다.

피아노를 연주하는 그 시간 동안, 나는 황홀경에 빠졌다. 그의 옆 얼굴이 브라운관에 가득 담겼는데, 그 모습에 그만 매료되고 말았던 것이다.

양방언은 피아노를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피아노와 함께 놀고 있었다. 그 공간에 홀로 있는 듯, 여유롭게 피아노를 연주했다. 건반을 두드릴 때마다 마치 춤사위를 하듯 사뿐사뿐 팔과 고개를 움직였다. 나는 넋을 잃고 화면을 뚫어져라 쳐다봤다. 그리고 그의 옆 얼굴이 베토벤과 닮았다고 생각했다.

 

그는 올해 쉰 두살이다. 중년의 남자를 보면서 멋있다는 생각을 이토록 했던 적이 있었나! 그가 연주하는 것을 넋을 잃고 바라보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늙어가는 남자의 옆 모습은 참으로 멋있다는 생각을 했다.


그날 나는 한 예술가로부터 강한 영감을 받았다. 피아노를 연주하는 그의 모습은 평화로웠으며 아름다웠다. 반주에 맞춰 고개를 까닥일 때마다 에너지가 사방으로 퍼지는 것 같았다. 그만이 내뿜는 기운. 어떤 색으로 표현해야 좋을지 모를 그 느낌. 그의 연주를 들으며 짧은 순간 일종의 교감을 했다.

 

피아노와 놀고 있는 그의 옆 얼굴, 그 이미지는 음악보다 더욱 강렬했다. 앞으로도 한동안, 아니 어쩌면 평생 '양방언'이라는 뮤지션을 떠올릴 때마다 그 옆 얼굴이 떠오를 것이다.

그의 콘서트에 꼭 가봐야겠다. 

 

 

'꿀잼라이프 > 재잘재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추 귀걸이를 만들다  (0) 2012.12.12
꿈(Dream)에 대하여  (0) 2012.12.11
책을 읽기 아까워 덮다.  (3) 2012.11.05
최민석 작가를 알게 된 기쁨  (7) 2012.11.05
리버피닉스를 추억하다  (0) 2012.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