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작가 김정미의 창작놀이터

사이에서(Between)

 

감독: 이창재

출연: 이해경

장르: 다큐멘터리

 

 

 세상에는 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것들이 참 많다.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기에 '망상'이나 '거짓'따위로 치부되지만 웃어 넘겨버리기엔 너무나 진실된 것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종교, 그 중에서도 '샤머니즘'일 것이다.

 인간과 신, 저승과 이승, 현실과 비현실 그 사이에 서있는 사람들. 바로 신의 부름을 받고 사람들의 한을 풀어주는 '무당'을 일컫는 말이다.

 

 이 영화는 무당들의 삶을 꾸밈이나 거짓없이 있는 그대로 담아낸 다큐멘터리 영화로, 지난 5천여년간 평범한 이들의 삶에 힘을 보태는 조업자로 때로는 신과 저주받은 사제 사이로 지내야만 했던 무당들의 삶을 묵묵히 보여주고 있다.

 

 자신이 원했던 것도, 선택한 것도 아닌 그들의 삶은 그렇기에 '숙명'따위로 표현될 수밖엔 없다. 팔자가 그러한 걸, 누굴 탓해야 좋을까. 스무여덟 꽃다운 나이에 신내림을 받아야 하는 처녀와 신의 부름을 거역했다가 15년 동안 뇌종양으로 병투병을 했던 여자, 그리고 8살 어린 나이에 뭔지 모를 기운에 이끌려 한 쪽 눈을 잃는 등 기구한 삶에 맞닥뜨린 꼬마아이 등. 이들의 삶을 보고 있노라면 가슴이 미어질 듯 아파옴을 느낀다.

 자신의 인생을 돌보지 못하고 평생 남을 위한 인생을 살아야 하는 무당. 그들에겐 남들에게 없는 하나의 감각이 있다. 바로 신과의 교감이다. 이들은 신의 부름을 온 몸으로 느낀다. 그리고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곤 한다. 이러한 능력은 받아드리고 싶지 않아도 받아야만 하는 삶의 굴레와도 같다. 갸냘픈 인간의 몸으로 받은 신의 기운이 너무도 버거워 그들은 하루에도 몇번씩 살풀이를 해야한다. 그렇게 사람들의 한을 풀어주고, 귀신들의 말을 인간에게 전달한다. 그들은 과연 귀신일까, 인간일까.

 

 영화를 보는 내내 눈물이 흐르는 것을 멈출 수 없었다. 인간에게 부여된 굴레란 얼마나 버거운가. 그리고 인간의 삶이란 얼마나 보잘 것 없는가. 뜻대로 될 수 있는 삶이 아니기에 억울하고 기구하다. 세상에 태어나 눈 감을 때까지의 삶이 이미 예견된 것이라면 왜 우리는 그리도 아둥바둥 살아야 하는 것일까.

 어쩌면 인간이란 존재는 신에 의해 만들어진 인형에 불과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예견된 삶을 관망하지 못하고 현실에 급급해 싸우고, 헐뜯고, 아둥바둥 자신을 잃어가고. 가장 평범하게 사는 것이야 말로 최고의 행복이란 생각이 든다.

 

 증명할 수 없는 것. 증명될 수 없는 것. 하지만 분명히 사실인 것. 영화는 러닝타임 내내 시시콜콜한 설명을 늘어놓지 않는다. 대신, 무당들의 일상을 통해 설명할 뿐이다. 알 수 없는 무언가의 기운에 대해. 그리고 분명 그들을 통해 그 기운은 존재하고 있다는 걸. 참으로 가슴아프고 기구한 삶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