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작가 김정미의 창작놀이터

 

제주 고산농협의 농산물 브랜드 '흙토랑'의 캘리그라피 작업을 했습니다.

이쯤 되면 "별 걸 다하네"라는 생각이 다 드는데요.

알고보면 2015년에 작업한 결과물 입니다. ^^

 

 

요즘 열심히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면서, 그동안 해왔던 작업물들을 전부 올리고 말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실행하고 있어요. 출산 후에는 더더욱 정신 없어서 아마 소소한 작업물들은 다 잊어버릴 듯 해서요. (1월 출산 예정이거든요.)

 

한때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할 적에 전문기관에서 '캘리그라피' 수업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작심삼일형'인 저는 딱 '입문 과정'만 밟고, '작가 과정'은 포기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좀 아쉬워요. 그때 포기한 이유가 스스로의 오지랖에 대한 반성이긴 했지만 실은 그보다 가르쳐주신 선생님께 꽁한 게 있어서 그랬거든요.(유치찬란 했지요) 가끔씩 '그때 끝까지 공부했다면 어땠을까?"하는 생각을 한답니다.

 

캘리그라피 역시 연습하지 않으면 낡습니다. 결국 저는 그때 실력보다 한 발자국도 나가지 못한 상태인데요. 그래도 소소한 개인적인 작업을 하기에는 무리가 없답니다. 이 잔기술로 셀프 청첩장 문구도 입력하고, 친구 청첩장도 만들어주고 그랬지요.

 

 

 

이 작업은 대학 동기의 부탁으로 작업하게 되었는데요. 이후, 언짢았던 기억이 납니다. 왜냐하면, '무보수' 그야말로 '재능기부' 였거든요. 처음부터 '재능기부'로 알고 시작했던 작업이 아니었습니다. 그때 저는 야물지 못했지요. 어떤 일을 맡을 때, 당당히 페이를 물어보는 걸 어렵게 여겼던 거예요.(맞아요, 호구였어요.)

 

그래서 일단 '선 작업'부터 해서 넘겼는데, 그 후 연락이 없더라고요. 박스에 네이밍이 새겨져 이미 시판된 것을 제가 나중에 발견했습니다.  친구는 연락도 없었습니다. 제가 먼저 연락했더니 "친구 사이에 돈 받는 걸 부담스러워 할까봐 제주에 놀러오면 밥 사주려고 했다"고 말하더군요. 재능의 값이 밥 한끼라니요. 하지만 이후, 제가 결혼을 한다고 알렸는데도 친구는 묵묵부답이었습니다. 밥 역시 얻어먹어보지 못했지요. 물론, 제주에 내려갈 적에 연락하지도 않았고요.

 

우연히 검색해보니 아직도 제 캘리그라피가 상품에 인쇄되어 쓰이고 있습니다. 네, 저는 '저작권'도 지키지 못한 호구입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 이렇게 포스팅을 해둔답니다. 그래도, 캘리그라피를 보면 기분이 좋아요. 내 안에서 나온 작품이니 아무리 못나도 이쁜 것이지요. 나름, '흙'의 거친 느낌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주려고 노력해서 작업한 것이기 때문에 저는 만족한답니다.

 

 

작가는 어떤 작업이든 늘 공 들여 하기 마련입니다. 결과야 어찌됐든 '대충' 작업한 것은 없습니다. 그런 작가들의 노력을 인정해주는 상식이 통하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도 세상에는 작가들의 노력을 '열정페이'로 가져가려는 이들이 너무 많은 듯 합니다.

 

페이도 받지 못하고, 이후 진행사항도 듣지 못한 이 경험을 통해서 저는 두 가지를 배웠습니다. 하나, 사람을 보는 눈. 둘, 다시는 열정페이 따윈 없다. 즉, 어떤 작업이든 제 공이 들어가는 일은 적당한 페이를 받기 시작한 것이지요. '재능기부'는 제가 마음 내킬 때 하는 것이라는 걸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제 밥그릇은 제가 지켜야겠지요. 세상은 냉혹하니까요. 이렇게 세상의 냉정함을 맛보며 성장 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