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작가 김정미의 창작놀이터


지난 10월 20일(금) <2017 양천구 교육축제 한마당>에 동화작가 직로체험 강사로 참여했습니다 ^^*

아마 이번 행사는 출산 전 마지막 서울행이 될듯 해요. 그래서 기회가 오자마자 덥썩 물었지요. 마침, 바람을 쐬고 싶기도 했고요. ^^

아마 교육 체제가 자유학기제 등으로 변화하며 '적성 및 진로찾기'가 중요해짐에 따라 지자체에서도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시는 것 같아요. 참 기쁜 일이죠.

그동안 무대에 올라 강연은 했지만 직접 야외 현장에서 아이들을 만나는 건 처음이라 몹시 궁금했어요. 궁금하다면? 직접 체험해보면 되겠지요^^ 기회가 왔다 싶어 덥썩 물었답니다.



전날, ktx를 타고 쉬엄쉬엄 서울로 올라갔답니다. 행사가 20일 아침 10시부터라(준비하려면 더욱 일찍 나가야 했기에) 지인 댁에서 1박 할 생각이었지요.

Ktx를 타면 빠짐 없이 챙겨보는 잡지를 찰칵 찍어보았습니다.


다음날 아침! 일찍부터 움직여 오랜만에 서울의 버스+지하철에 몸을 실었지요. 대구에 내려가기 전, 저도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6년여 동안 했답니다. 그때 생각이 새록새록 나면서, 어찌 이 생활을 견뎠나 싶더라고요. 그땐 아마도 젊고 체력도 좋았을테니. ^^

짜잔! 제가 활동할 부스입니다. 미리 부탁드린 준비물을 주최측에서 마련해주셨어요.

양천구 일대 중학교에서 학생들이 방문해서 각 부스에서 직로체험을 하게 되어 있어요. 성장, 꿈.. 등의 카테고리로 나눠 체험 후 스티커를 팡팡 찍으면 큰 선물을 준다네요.


양천공원 일대에 부스가 들어찬 모습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참여해 깜짝 놀랐답니다.

10시가 넘으니 학생들이 물밀듯 밀려들었어요. 저도 정신없이 프로그램을 시작했지요.


점점 시간이 갈수록 북적북적해졌습니다.


이날, 저는 친구들과 '낱말카드 사용해 4컷 동화 만들기', '손바닥 동화책 만들기', '릴레이동화 만들기' 이렇게 3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혼자 방문하는 친구도 있고, 3~4명 혹은 10명이 한꺼번에 방문하는 등 케이스가 많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프로그램을 진행했어요.

나중에는 한꺼번에 여러팀을 받기도 했지요. 역시 사람은 급하면 다 돼요^^

제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창의력'이랍니다. 아이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내 안에 있던, 나도 몰랐던 이야기들이 불쑥 튀어나오는 경험을 하게 되길 바라며 정성껏 준비했습니다.


단체로 온 친구들을 대상으로 '손바닥 그림책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했어요. 처음에는 낯선지 꾸물꾸물 대다가 곧잘 따라했지요.


이번에는 낱말 카드를 뽑아 릴레이 동화를 만드는 친구들입니다. 저기 카드에서 어떤 단어가 튀어나올지 몰라요. 작가가 되어, 앞에서 완성한 이야기를 이어 쓰는 것이지요. 개연성 있고 창의적으로요! 어렵겠죠? *.*

오전 10시에 시작된 행사는 오후 5시 무렵 막을 내렸습니다. 제 부스에 온 친구들이 무럭무럭 성장하고 작가로서의 씨앗을 발견했으면 좋겠어요. 아니면 '이야기를 만드는 건 참 재밌는 것이구나' 하는 느낌만이라도 얻는다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쁠듯 합니다.


이건, 행사와는 상관 없는 사진인데요.
전날, 서울에 올라가서 짬을 내어 전시회를 봤답니다. 충무아트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있는 것은 아름답다> 사진전이에요.

호스피스들의 마지막 삶을 기록한 사진전인데, 인터뷰를 요약한 글과 함께 전시되어 깊은 울림을 줘요. 꼭 보고 싶었던 거라 지하철을 타고 찾아갔지요.


전시회를 보고, 누구에게나 공평한 죽음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을 해봤습니다.
 사람들은 언젠가 반드시 죽지요. 하지만 그 점을 잊고 사는 듯 해요. 아니, 잊지 않더라도 죽음의 때가 멀리 놓여 있다고만 생각하지요.

메멘토모리. 죽음을 기억하라. 저는 이 말을 계속 떠올렸습니다. 사진 속 주인공들이 하는 말은 한결 같았어요. 가족,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했던 순간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요. 그리고 자신의 삶을 사는 게 중요하다는 말도요.

죽음 앞에서 명예와 재산 등 물질적인 것은 절대 영예로운 게 아닌 듯 합니다. 사람은 얼마나 약한 존재인지요. 저는 이 전시회를 보고, 더욱 사랑하며 살아야겠다고 다짐했답니다.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주변의 잣대에 신경쓰지 않고 나의 길을 뚜벅뚜벅 걸어가겠다고 말이지요.


대미는 화장실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왜 화장실에서 사진이 잘 나올까요? 하핫.
 뱃속에는 28주 된 딸내미 축복이가 있습니다. 축복이가 세상의 빛과 소금 같은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