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작가 김정미의 창작놀이터

안녕하세요? 김정미 동화작가 입니다.

그림책 독후활동, 따끈 따끈하게 당일 소식을 전합니다.^^

책이나 글쓰기를 싫어하거나 어렵게 느끼는 어린이들에게는 강요하고 문제를 풀게 하기 보다는 창의적인 연계활동을 통해 많은 이야기가 나오도록 이끄는 게 중요하답니다.

이럴 때, 그림은 많고 글밥은 적은 그림책이 제격이겠죠.

오늘은 윤아해 작가님이 쓰고 이선주 화가가 그린 그림책 <꽃신>(이마주)으로 이야기를 나눴답니다.

짠! 표지가 참말 예쁘죠?
오늘은 제가 교실에 딱 들어서니까 아이들이 달려와 묻습니다.

"선생님, 오늘은 무슨 책 봐요?" 라고요.
제 수업을 기다리는 아이들이 있다는 게 기쁘기만 해요.

<꽃신>을 보기 전에 어떤 내용일 것 같은지 묻고, 꽃신은 어떤 신일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그림책을 읽고서는 느낌을 이야기 나누고, 갓바치라는 직업과 신분사회에 대해서도 이야기 했어요. 좀 어렵지 않겠냐고요?  전혀요. 초등 1-2학년이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내가 알고 있는 신발의 종류를 자유롭게 이야기 나눴어요.

이후에는, 책에 등장했던 바름이처럼 마음을 담아 신을 만든다면 어떤 신발을 만들고 누구를 주고 싶은지 표현했지요.

친구에게 날 수 있는 신발을 선물하고 싶다는 아이. 날개가 달려 있어요.

신으면 잠이 솔솔 오는 신발을 만들고 싶다는 아이. 피곤해서 잠못 드는 아빠에게 선물하고 싶대요.

 물 위를 걸을 수 있는 신발도 나왔고요,

신발을 신으면
불이 막 뿜어져 나오는 신발도 있네요.

이렇게 만화로 표현한 친구도 있어요. ㅎㅎ 귀여워요ㅜㅜ

신으면 무지개가 나오는 신발.
신을 때마다 기분이 좋을 것 같아요.

신으면 투명인간이 되는 신발.
아니, 이런 동화적인 소재가!!!

이번 신발은
불 스케이트!

신발 디테일 보이시나요?
귀여워요ㅜㅜ

시계가 달려서 시간을 멈추는 신발.

멋지다 그죠? (*.*)

1, 2학년 친구들의 생각을 가만 들여다보면 어른들 보다 훨씬 낫다고 느낄 때가 많아요. 오늘도 배우고 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