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작가 김정미의 창작놀이터

 

<8> 딸에게 쓰는 편지

 

 

축복아, 엄마는 지금 봉리단길이야. 대봉교역 부근 웨딩거리에 있는 <브라운 슈가>라는 커피숍에 있단다. 서울에 갔을 적에 효창공원역에서 더티커피를 먹었는데 그 맛에 뿅 가서 혹시 대구에도 더티커피 맛있는 카페가 있는지 찾아봤어. 그러다 여기를 발견했지. 맛있는 커피 찾아 삼만리! 임산부가 이래도 되는 건지 몰라.

 

돈도 아껴야하고 해야할 일도 많은데 엄마는 이런 여유를 더 즐기고 싶다. 너무 좋구나. 커피 한잔 마시고 엄마는 작업실에 갈 예정이야. 내일부터 동화창작수업을 진행하기로 했는데 자료도 준비해야하고, 다음주에 예정된 공개수업도 준비해야 하거든. 화요일에는 다음 분기 수업 지도안도 내야하는데 엄마 속도가 너무 더디다. 뭔가 우선순위가 바뀐 것 같네. 엄마가 네 핑계를 좀 대도 될까? ㅎㅎ 우리 딸이랑 더 놀고 싶어 이렇다고 말이야. 물론, 내년에 네가 태어나면 그땐 꼭 붙어 있겠지만.

 

 

 

축복아, 올해가 이제 딱 두 달 남았어. 우리 축복이는 30주에 접어들었고, 엄마 배는 더욱 커지고, 시간은 잘만 흐른단다. 올해 계획 중 이룬 게 무엇일까 생각해보니 많지 않더라. 그런데 인생이란 고평해서 이루지 못한 것 대신 다른 것들을 얻고 겪었더라고. 그 중 하나가 바로 우리 축복이를 만난 일이지. 이렇게 멋진 일이 어딨을까? 이런 생각을 해본단다.

 

그래도 창작에 소홀히 한 건 좀 아쉽고 후회되는구나. 11월에는 마을스토리텔링 원고를 마무리 해야해. 그러고나면 12월에는 시간이 좀 생길듯 해. 그때는 쓰다 만 청소년장편소설을 마무리하면 좋겠는데, 그게 가능할지... 왜 자꾸 스스로 의심이 드나 모르겠다. 최근에 새로 시작한 장편동화는 쓰다 말았단다. '기승전결'에 '기'도 쓰지 않았는데 벌써 200매 가까이 분량이 치달아서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 호흡을 가다듬기로 했어. 실은 완성하면 장편공모전에 내려고 했거든. 그런데 욕심이었던 거지. 엄마는 왜 이렇게 늘 오버하는지 모르겠어. 어쩔 수 없이 많은 것들을 내년으로 미뤄야겠어. 축복이 너의 탄생과 함께 엄마는 100배 더 부지런해져야 할텐데, 가능할까?

 

갈수록 작품을 쓰는 마음가짐이 무겁네. 하긴, 내가 무슨 대작을 쓰겠다고 말이야. 다만, 즐겁게 쓰는 게 중요하겠지.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서 즐겁게 시작해보려 해. 그래, 그게 좋겠다. 엄마는 엄마의 페이스가 있으니까, 거기에 맞추면 되겠지. 그리고 엄마가 얼마나 욕심쟁이인데, 아동문학에만 국한되지 않고 폭을 넓혀가고 싶어. 이를 위해서라면 지금부터 내공을 쌓아야 할 것 같아. 아마 육아에 매진하는 동안, 설령 글은 못 쓰더라도 내공을 키우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헛된 시간이란 없을테니까 말이야.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 축복이 자라는 거 보는 게 기쁨이겠지.)

 

축복아, 요즘 들어 네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졌어. 평소 태담을 하는 편이 아니거든. 엄마는 내가 수다쟁이인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 혼잣말도 되게 잘하는데, 그 사이 혼잣말 하는 버릇이 없어졌나봐. 가만 보니, 거의 하루종일 비교적 조용히 보내고 있더라구. 대신 머리를 쉼없이 굴리지. 작품도 쓰고, 일도 하고.

 

태교에 손을 쓰는 게 좋다는데 엄마가 바느질, 색칠공부 이런 건 못해도 대신 열심히 글 쓰고 지내니까 우리 축복이한테 덜 미안해해도 되지? 하긴 엄마의 엄마, 외할머니는 그 당시에 특별한 태교는 못하셨대. 아, 그런데 태담은 엄청 하셨나 보더라. 그래서 아이들 다 똘똘하게 낳았다고. 우리 축복이도 똘똘했음 좋겠다. 이쁜 내 딸아, 오늘도 엄마 뱃속에서 재밌게 놀고 무럭무럭 자라렴. 사랑한다.

 

30주 1일 된 너에게

엄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