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작가 김정미의 창작놀이터

2017년 11월 30일(목) 12시 30분부터 1시 30분까지 경산 카페 '에콜로지아'에서 어린이도서연구회 경산지부 회원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

저는 지역 문우들을 한 달에 한번씩 만나서 각자 써온 동화를 합평하는 모임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올해 신춘문예 수상자인 성 선생님의 추천으로 강연의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

저에게는 매우 영광스러운 자리였어요. 어린이도서연구회는 어린이들에게 좋은 도서를 알리고, 어린이들이 평생 책을 가까이할 수 있도록 올바른  독서문화를 만드는 단체입니다.

전국에 많은 지부들이 있는데 경산 지부 회원들은 독서량도, 지식도 상당하다고 들었어요. 부지런히 작품들을 읽고 부지런히 토론하는 분들 앞에서 강연을 한다니, 사실 좀 떨렸습니다. ^^

-

또, 제 책은 어도연 추천 도서가 아니랍니다. 그런데도 초청받았다니 영광스러울 수밖에요. 특히, 제 강연 후에는 다양한 장르, 폭넓은 이야기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는 최영희 작가님께서 강연하셨지요. 최영희 작가와 경산지부 회원분들이 사랑하는 작가예요.  그런 작가와 제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어 정말 신났답니다.

-

강연의 주제는 <동화와 동심>으로, 미리 준비해간 PPT를 바탕으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

어린이책을 사랑하는 분들인만큼 동화와 동심이 무엇인지 소개하고, 이어 동화를 어떻게 썼는지 제 작품 위주로 소개했습니다. 작가들이 이야기를 얻는 통로는 다양한데요, 저 같은 경우, 갓 동화를 썼을 때는 가장 먼저 내면의 것, 개인적인 경험을 끄집어내고 이후에는 바깥의 문제들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창작의 길은 외롭고도 쓸쓸한데요. 그러나 작품을 완성했을 때의 환희와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답니다.

 

-

제가 작품을 쓰는 과정이야말로 어른이 동심에 닿는 과정과 같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제가 소재를 찾는 방법과 어떻게 작품을 쓰는지 등 '창작 과정'을 들려주었습니다.

-

 

PPT에는 평상시 책이나 신문을 읽다가 마음에 와닿아 간직해뒀던 주옥같은 문구들을 탈탈 털어 중간중간 양념으로 넣었는데요. 회원분들 모두 공감해주셔서 뿌듯했습니다. 제가 '맛뵈기 강연'이었다면 이후 진행된 최영희 작가의 강연은 그야말로 뜨거운 호응 속에서 진행됐습니다. 맹하게 앉아 있다가 한 수 톡톡히 배운 시간이었습니다.

-

미모의 최영희 작가님, 그리고 어도연 회원분들과 함께 찍은 사진입니다. 다들 미인이시고, 웃는 모습이 끝내주게 아름답지요? 이렇게 해맑은 미소를 지닌 분들이시기에 어린이책을 사랑할 수 있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

이날, 뜻깊은 선물을 받았습니다.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물씬 느끼게 하는 머그컵, 직접 담그셨다는 자몽청(제가 자몽 귀신이거든요!) 알록달록 예쁜 수세미와(주부에겐 필수죠^^) 대구의 세월호 기록을 담은 <잊지 않고 있어요. 그날의 약속> 따뜻한 환대와 마음, 애정에 감동 받은 시간이었습니다.

-

또, 작가로서 스스로 타협하지 말고 세상을 움직이는, 아이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좋은 작품을 늘 연구하고 치열하게 써야겠다고 다짐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렇게 또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며 행복하게 하루를 마무리했습니다.

모두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