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작가 김정미의 창작놀이터



 (재)금성문화재단과 MBC문화방송이 공동으로 주최한 제22회 MBC 창작동화대상의 수상자가 선정되었습니다.

  장편, 중편, 단편 세 부문으로 나누어 공모한 제22회 MBC 창작동화대상은 지난 2014년 12월 5일 접수마감 결과 장편 71편, 중편 57편, 단편 317편으로 총 445편이 접수되었고, 예심과 본심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자 3명을 선정하였습니다.

  장편부문 당선작은 안수자 작가의 「우주나무 정거장」, 중편부문 당선작은 김정미 작가의 「시인 래퍼」, 단편부문 당선작은 지슬영 작가의 「사냥꾼 두실」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당선되신 작가에게 축하를 드리며 아쉽게 수상작에 들지 못한 분께는 유감을 표하며 다음 기회를 기대합니다.

<수상자 이력>
구분
성명
작품명
약력
장편
당선작

안수자
우주나무
정거장
ㆍ1970 전남 함평 출생
ㆍ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ㆍ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아동문학교육과 재학
ㆍ2011 광주일보 신춘문예 동화 당선
ㆍ2013 한국안데르센문학상 수상
중편
당선작

김정미
시인 래퍼
ㆍ1984 제주 출생
ㆍ제주대학교 언론홍보학과 졸업
ㆍ2013 어린이동산 공모전 우수상
ㆍ2014 전북일보 신춘문예 동화 당선
ㆍ2014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 수상
ㆍ어린이 책작가 교실 22기 수료
ㆍ어린이 책을 만드는 사람들 동화창작모둠 15기
단편
당선작

지슬영
사냥꾼 두실
ㆍ1977 전남 강진 출생
ㆍ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ㆍ동화학교 24기 수료




<장편 심사평>

장편동화이기 때문에 책 한 권 분량이 될 만한 질감이 느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심사에 임했는데 본선에 오른 작품이 거의 당장 책을 내도 좋을 만한 수준을 유지했다. 사실성을 기반으로 하는 일반 서사물에 비해 인간과 비인간이 교감하고 현대와 오래된 과거 사회를 넘나드는 등 자유로운 발상의 세계가 많은 재미를 주었다. 주제와 소재 면에서도 다양하고 특별했다.
몰래 길고양이를 키우게 된 한 아이의 고군분투를 그리고 있는 <고양이 고고>는 아주 경쾌하고 쉽게 읽힌다는 장점이 있다. 오디션 프로그램, 동영상 게재 해프닝 등 이 시대에 유행하는 매체 현상을 편하게 활용한 점, 우연에 기댄 스토리 전개 등이 아쉽게 느껴졌다. 친구들 사이의 오해에서 비롯된 갈등을 고조시켜 나가고 있는 <숨은 그림자 찾기>는 추리기법의 특징이 잘 활용돼 흥미진진하게 읽혔다. 반면에 등장한 학생들을 주로 ‘인터넷 생활’에만 초점을 두고 서술했다는 아쉬움이 컸다.
고대 부족사회의 삶을 매우 입체적으로 그려내면서 문화유산의 보존이라는 소재와 생태환경이라는 현대사회의 화두를 서로 연계하고 있는 <시간을 움직이는 돌>은 짜임새 있는 구조가 볼 만했다. 그런데 그동안 동화나 영화 등에서 쉽게 보아온 이야기라는 점이 아쉬웠다. 일제 강점기 고래포 사람들이 겪은 수난을 다룬 <아기귀신고래를 지켜라> 역시 생태 문제를 다루면서 이를 항일, 지역 사랑 등의 주제와 연관시져 믿음직스러웠다. 탄탄한 구성임에도 불구하고 일제 강점기를 배경으로 한 동화나 영화에서 흔히 보는 설정이라는 점은 아쉬웠다. 인간에게 버림받은 고양이가 야생에서 자생하는 동물로 거듭나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발톱>은 그 자생 과정의 어려운 사건들을 촘촘하게 묘사해 줄곧 ‘리얼한 느낌’이 살아났다. 종반부가 급하게 마무리된 점, 전체적으로 공간적 배경이 좁게 느껴진다는 점 등이 아쉬웠다.
두 사람의 심사위원이 단번에 동의한 작품이 <우주나무 정거장>이다. 엄마의 죽음이라는 충격적인 일을 외면하고 싶어하는 아이의 심리를 ‘우주나무 정거장’이라는 특수한 세계를 설정해 드러낸 독특함이 빛났다. 동화에서는 결코 취급하기 어려운 주제를 어쩌면 가장 동화다운 상상력으로 제시하면서 색다른 재미와 존재에 대한 묵직한 질문을 동시에 제공했다. 이런 점에서 이 동화는 근래에 만나기 어려운 수작이라 할 만하다. 당선작으로 밀며 더 큰 성장을 기대한다.

 

심사위원 심후섭, 박덕규


<중편 심사평>
개성 있는 수작에 예술적 분위기까지

‘시인 래퍼’를 당선작으로 합의하는 데는 그리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이 작품이 갖는 미덕이, 예심에서 올라온 다른 작품들에 비해 두드러졌기 때문이다. 당선작은 문학성과 재미를 함께 보여주고, 동화로서의 품격도 갖추고 있다. 말을 더듬으면서 래퍼를 꿈꾸는 강미르는 이미 흥미로운 이야기와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매우 매력적인 주인공이다. 하지만 이런 주인공의 설정은 좋은 서사의 가능성이지 탄생은 아니다. 이 인물의 행동과 생각을 통해 새롭고 개성적인 스토리를 꾸며내는 작가의 솜씨가 보태져야 하는 것이다.
“왜, 왜? 모, 모, 모 못할 것 같아?”하던 미르가, “아, 아빠가 그러는데 시, 시인은 외, 외로운 사람이래요. 래, 래퍼도 외로운 사람이잖아요.”라는 청소년 래퍼 경연대회의 특별상 수상 소감을 말하기까지의 과정을, 절실한 사건과 실감나는 심리 묘사로 촘촘히 엮어서 수작으로 창조해낸 작가의 역량을 읽을 수 있었다.
줄거리의 진행이 자연스러운 가운데 끝까지 긴장감이 살아 있고, 독자의 예상을 앞지르는 흐름 속에 암시와 반전이 제대로 작동해 흥미를 높여주는 것도 돋보이는 덕목이다. 여기에다 등장인물들이 저마다 개성을 갖는 캐릭터이며 작품 속에서 그에 맞는 역할을 잘 소화하고 있으면서 그 수효가 적절한 점, 경쾌하고 정확ㆍ간결한 문장과 군더더기 없는 서술, 그리고 적절하면서도 이야기를 진척시키는 대화도 일품이었다.
랩에 대한 작가의 소양도 상당한 수준인 듯 작품 속에 잘 스며들게 해 놓아, 예술 동화의 분위기까지 풍기고 있다.
이런 여러 장점이 작가의 역량과 가능성까지 믿게 하는 증거들이며, 이들을 조화롭게 어울려 놓은 그 솜씨 역시 이런 믿음을 두터이 해 주었다. 좋은 작가의 등장을 축하한다.
당선에 들지 못한 ‘위풍당당 요술 가면’은 강적을 만나, 다음 기회를 기다리게 됐다. 주인공 나(동준)는 울렁증을 가졌으면서 댄스 가수를 꿈꾼다는 설정은 당선작과 비슷하다. 상당한 이야기를 꾸몄고, 중학생에게 축구공을 빼앗기지 않으려 빗속에서 나와 현우가 축구공을 두 팔고 감싼 채 발길질을 당하면서 끝까지 버티는 인상적인 장면도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가장 핵심인 환상 부 분을, 가장 손쉽고 흔한 ‘요술 가면’으로 처리한 게 아쉬웠다.
이 밖에 ‘그 날 밤 창경원에서’는 주제가 선명하지 못하고 사실감이 떨어지는 결함이 있었으며, ‘아주 특별한 친구들!’은 등장인물들의 캐릭터 몰개성과 주제의 모호함과 이야기의 색깔 없음이 흠으로 지적됐다.
전반적으로 예년에 비해 작품 수준이 높았다는 게 예심 위원과 본심 위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좋은 작품을 보내준 모든 응모자들에게 고마움을 전하며, 더 좋은 작품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심사위원 김병규, 박두순


<단편 심사평>

제22회 단편부문 응모작 중에서 예심을 거쳐 본심에 오른 작품은 <토끼 백작의 신부 찾기>, <헌 가족 줄게 새 가족 다오>, <넝쿨들의 전쟁>, <엄마의 날개옷을 찾아라>, <작은 갈색 깃털>, <지하실 삼남매>, <달밤에 틘 구슬>, <마네 누나의 인사>, <사냥꾼 두실이> 등 모두 아홉 편이다. 예심 하신 분들이, 전에 비해 흥미 있는 작품들이 많다는 소감을 피력해서 내심 큰 기대를 갖고 작품을 읽었다.
두 심사위원이 미리 작성해 온 심사평가표를 내놓고 대조하면서 상위 그룹으로 의견 일치를 본 작품이 <헌 가족 줄게 새 가족 다오>, <엄마의 날개옷을 찾아라>, <사냥꾼 두실> 세 편이었다.
소설이나 동화는 픽션(虛構) 문학이다. 말하자면 작가가 상상으로 만든 이야기이다. 그런데 이 픽션이 사람의 살아가는 모습을 가장 잘 나타내는 도구로 사용되어야지 단순하게 만든 이야기에 그쳐서는 안 된다. 안데르센의 동화 <미운 오리새끼>나 <임금님의 새 옷>이 어떻게 사람의 살아가는 모습을 조명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는 일이다.
본선에 올라온 작품 중에는 작가의 특별한 상상이 흥미를 끌었으나 그것으로 무얼 말하고자 하는가라는 질문에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해서 아쉬운 작품이 있었다.
<헌 가족 줄게 새 가족 다오>는 전래동요 “두껍아, 두껍아 헌 집 줄게 새 집 다오.”를 활용하여 판타지적인 분위기를 잘 조성 했으며 두꺼비를 연상하게 하는 고물상 할머니가 소원을 들어주는 형식이 좋았다. 그러나 새 가족과 헌 가족이라는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이야기 내용이 명확하게 전달되지 못했으며, 결정적인 흠으로 맞춤법이 6개, 앞뒤 호응이 어색한 문장 5개가 있어 일단 열외로 하기로 했다.
<사냥꾼 두실이>는 수렵생활을 하는 옛날 시대를 배경으로 아들이 아버지의 깊은 사랑을 깨닫게 되는 과정을 이야기하고 있다. 두실이가 훌륭한 사냥꾼이 되기를 바라는 아버지와 사냥보다는 뭔가 만들기를 좋아하는 두실이의 갈등을 ‘아버지의 깊은 사랑’으로 해결하는 이야기의 흐름이 무난하다. 그러나 두실이를 도와주는 흰달이의 행동에 독자들이 수긍할만한 이유가 없다는 것이 흠이었다.
<엄마의 날개옷을 찾아라>는 다문화 가족을 다룬 이야기가 흔해서 소재 자체로는 큰 흥미를 끌지 못하지만 이야기 구성이 재치 있고 스토리를 통한 재미를 주어 이를 극복하고 있다. 엄마가 자기를 버리고 가지 못하도록 엄마의 날개옷인 여권을 감추는 이야기나, 엄마가 도망가려는 것으로 오해하고 원망하는 내용, 맹장수술을 한 엄마에게 날개옷을 주는 장면, 그리고 분명 날갯짓을 하며 우리에게 돌아올 것이라는 마무리가 반전을 거듭하면서 이야기를 읽는 즐거움을 준다.
두 작품의 장단점을 평가한 결과 소재 찾기에서 조금은 다른 색깔을 들고 나온 <사냥꾼 두실이>를 당선작으로 밀기로 했다. 동화 창작, 특히 공모전에 응모하는 작품일수록 신선한 소재 찾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의미이기도 하다. 당선을 축하하며, 이를 계기로 MBC 창작 동화를 빛내는 작가로 정진하기를 바란다.

심사위원 박성배, 소중애


top

장편부문 당선 수상자에게는 상금 2,000만 원, 중편부문 당선 수상자에게는 1,000만 원, 단편부문 당선 수상자에게는 5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시상식은 오는 5월 12일(화) 오후 4시에 상암MBC 1층 골든마우스홀에서 열릴 예정입니다.